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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노조, SRT 전라선 투입시 총파업으로 대응

5일 서울역 앞에서 관련 기자회견 개최 "SRT 운행확대는 벽지노선 죽이기에 불과"

박재민 기자 | 기사입력 2021/10/06 [08:30]

철도노조, SRT 전라선 투입시 총파업으로 대응

5일 서울역 앞에서 관련 기자회견 개최 "SRT 운행확대는 벽지노선 죽이기에 불과"

박재민 기자 | 입력 : 2021/10/06 [08:30]

▲ 전국철도노동조합은 5일 서울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가 전라선 SRT 투입을 강행한다면 11월에 총파업에 들어간다고 선언했다. (사진=전국철도노동조합 제공) © 철도경제

 

[철도경제신문=박재민 기자] 정부가 SR에 한시적 면허를 발급해 SRT 전라선 운행이 기정 사실화된 가운데, 노조 측이 총파업이라는 초강수를 두면서 사태가 일파만파 커지고 있다.

 

전국철도노동조합(이하 철도노조)은 5일 서울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정부가 전라선 SRT 투입을 강행한다면 오는 11월 총파업에 들어가는 등 총력투쟁에 나서 공공철도를 쟁취하겠다"고 선언했다.

 

앞서 국토교통부는 올해 말 SRT 고속열차 1편성을 전라선에 투입해 전라남도 지역의 고속철도 운행망을 수서역까지 확대할 방침이었으나 이를 보고 철도노조는 '철도민영화의 초석'이라고 반발하고 있다.

 

철도노조 관계자는 "만약 SRT가 전라선에 투입한다면 차후 SRT가 고속철도 운행을 요구하는 지역으로 확대할 수 있어 운행영역이 점차 확대될 것"이라며 "이는 철도 쪼개기의 꼼수일 뿐이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만약 전라선에 SRT가 운행하면서 영역을 확장한다면 코레일의 산간벽지 노선은 고사되고 국민들의 이동권 보장은 침해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기자회견에 참석한 철도하나로운동본부 박석운 상임대표는 전라선 SRT운행이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을 역행하는 것이라고 목소리 냈다.

 

박 상임대표는 "지역민의 이동권을 보장할 수 있는 수서행 KTX을 거부하고, 오직 전라선 SRT 독점만 인정하겠다는 것은 정권말기의 기형적 이탈"이라고 꼬집었다.

 

도시철도 노조 측에서도 철도노조와의 연대투쟁을 약속했다. 전국철도지하철노동조합협의회 김대훈 상임의장은 "시민이 지하철을 지켜낸 듯 국민과 함께 철도를 지켜 통일철도, 대륙철도로 나아가겠다"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철도노조 박인호 위원장은 "모든 방법을 동원하더라도 국토교통부의 철도 쪼개기를 막아내겠다"며 "청와대 국민청원의 취지가 국정운영에 시민 목소리를 반영하기 위함이니 이젠 정부가 철도공공성을 강화하라는 시민의 요구를 받아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부가 SRT 전라선 투입을 강행한다면 그에 맞는 투쟁에 돌입하겠다"고 선언했다.

 

이와 관련해 정부는 철도산업 구조개편과는 별개의 문제라고 선을 그었다.

 

지난 5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가 진행한 국토교통부 국정감사에서 노형욱 장관은 "(전라선 SRT 투입은) 국민 편의차원에서 추진되는 것"이라며 "일부에서 우려하고 있는 철도산업 구조개편과는 별개의 사업이다"고 해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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