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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 철도평면환승 논란, 서울시 "일방통보"…경기도 "사전협의 없었다"

경기도, 대광위와 상의 할 것…경기도 패싱 논란 일축
18일, 경기도의회 서 철도항만물류국 "질타"…서울시 재정난에 볼모 잡혀

박재민 기자 | 기사입력 2021/02/19 [13:30]

[이슈] 철도평면환승 논란, 서울시 "일방통보"…경기도 "사전협의 없었다"

경기도, 대광위와 상의 할 것…경기도 패싱 논란 일축
18일, 경기도의회 서 철도항만물류국 "질타"…서울시 재정난에 볼모 잡혀

박재민 기자 | 입력 : 2021/02/19 [13:30]

▲ 경기도의회 제350회 임시회를 통해 열린 건설교통위원회 상임위에서 경기도의원이 철도항만물류국에게 서울시 직결거부 선언과 관련된 질의했다. © 철도경제

 

[철도경제=박재민 기자] 서울시가 지난 9일 광역철도 직결 운행에 대해 선긋기에 나선 이후 경기도의회와 경기도가 서울시의 일방통보에 마침내 반발하기 시작했다.

 

지난 18일 경기도의회 제350회 임시회가 열렸다. 이 날 열린 건설교통위원회에 참석한 경기도 의원들은 철도항만물류국을 상대로 서울시 직결거부 선언과 관련, 집중질의 했다. 이 사이에 도의원들은 목소리를 냈다.

 

◆ 서울시 직결거부 선언 "사전 협의 전혀없었다"…경기도 "대광위와 협의예정"

 

이 날 엄교섭(더불어민주당, 용인시2선거구) 의원은 이계삼 철도항만물류국장에게 "서울시가 직결불가 선언에 이르게 됐는데 경기도와 사전협의가 있었는가"라고 질문했다.

 

이에 이 국장은 "없었다"고 짧게 답했다. 서울시가 일방적인 통보를 한 셈이다.

 

또 엄 의원은 "국토교통부 대도시광역교통위원회(이하 대광위)에 진정이나 고민을 토로한 적이 있나"라고 질문했다.

 

이 국장은 이에 대해 "대광위와 상의했으며 문서 상으로 협의했다"고 답했다.

 

이어 엄 의원은 경인일보 보도를 인용하면서 "대광위는 '협의가 필요한지 의문이다'라는데 경기도는 좀 더 적극적인 주문을 해야하지 않는가"라고 이 국장에게 질문했다.

 

이에 이 국장은 "비공식 라인을 통해 3월 중에 회의를 개최 중에 있다"며 "대광위가 적극적인 중재를 약속했다"고 답했다.

 

한편, 김경일 의원(더불어민주당, 파주시3선거구)은 위 보도를 인용하면서 "보도와 전혀 다른 말을 하고 있다"며 "이는 국토교통부가 경기도를 묵살했다"고 비판했다.

 

이에 이 국장은 "나는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며 "정보 루트가 다른 것 같다"고 반박했다.

 

◆ 경기도, "다각적 측면에서 공식발표 할 것"

 

서울시 직결불가에 대한 목소리가 나오자 이 국장은 좀 더 거시적인 의견을 표했다.

 

먼저 이 국장은 "서울시의 주장대로 표정속도가 낮은 상태에서 운행거리가 높아지는 부분은 운영손실이 생길 수 있다"며 "이는 전문가 의견도 마찬가지다"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그러나 도민의 교통편의를 위해 재무적인 불편이 있더라도 직결을 가능한 상태로 정책을 진행해야만 한다"며 "재정적 손실과 관련된 부분은 행정 내부에서 방안을 모색하는것이 맞다"고 밝혔다.

 

또 이 국장은 "대광위는 수도권을 연결해야 한다는 취지로 개설됐다"며 "정책기조 측면에서 대광위에게 중재를 요청했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수도권 주민들의 교통불편이 발생하지 않도록 우리 견해를 발표할 것이다"며 "뚜렷한 근거를 마련하기 위해 경기연구원의 연구와 해외사례 분석 등을 통해 논리를 정리 후 공식석상에서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 이계삼 국장에게 질의응답 하는 김경일 도의원 (사진=경기도의회 제공)  ©철도경제

 

◆ 도 의원, "경기교통공사가 주도로 가야"…철도국 질책에 나서

 

이에 도 의원들은 경기교통공사의 주도적 역할을 주문하면서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엄교섭 의원은 "앞으로 지자체가 운영수익의 적자로 인해 점점 거세게 위탁운영을 요구할 것이다"며 "경제성보다는 도민의 편의를 위해 경기교통공사에서 직접 운영하는게 좋을 것 같다"고 밝혔다.

 

또 엄 의원은 "앞으로 직결운행을 최우선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철도항만물류국이 되도록 기원한다"고 주문했다.

 

김경일 의원은 "서울은 수도와 쓰레기 처리같은 사회기반시설은 경기도를 이용하는데 서울시 선언에 우리는 왜 대응을 전혀 못하고 있냐"며 "경기도는 지금 답을 못 찾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김 의원은 "서울시와의 협의기구를 경기도에서 만들어야한다"고 주문했다.

 

이 국장은 이에 대해 "서울시와의 행정갈등으로 시민들이 불편을 끼치는 경우가 여러 있었다"며 "현재 10가지 정도로 추합이 되는데 이를 한꺼번에 논의하기 위해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김직란 의원(더불어민주당, 수원시9선거구)은 "경기도 입장에서 소통이 부족하다고 생각한다"며 "서울시가 철도 직결사업에 불가 입장을 내놓았지만 수도권은 하나"라고 밝혔다.

 

이어 김 의원은 "경기도만의 철도계획이 이제는 필요하지 않는가"하며 "31개 지자체과 함께해서 이를 고민할 필요가 있다"고 도에게 주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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