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日 도큐 전철, 건널목 장애물 검지장치 설치…"설치율 100% 달성할 것"

장애물 감지시 인근열차 기관사에게 알려…건널목 사고 방지효과 상승기대

김명기 기자 | 기사입력 2021/02/25 [09:23]

日 도큐 전철, 건널목 장애물 검지장치 설치…"설치율 100% 달성할 것"

장애물 감지시 인근열차 기관사에게 알려…건널목 사고 방지효과 상승기대

김명기 기자 | 입력 : 2021/02/25 [09:23]

▲ 오는 7월 노선 내 모든 철도 건널목에 3D 레이저식 장애물 검지장치가 모두 설치될 것이라고 밝혔다. (자료=도큐 전철 제공)     © 철도경제

 

[철도경제=김명기 기자] 지난 24일 (현지 시각) 일본 도큐 전철에 따르면 오는 7월 노선 내 모든 철도 건널목에 3D 레이저식 장애물 검지장치가 모두 설치할 것이라고 밝혔다.

 

건널목 장애물 검지장치는 건널목에 장착한 장치가 자동차 등의 장애물을 감지하면 인근 열차의 기관사에게 알리는 장치다.

 

도큐 전철은 "일본 사철최초로 승강장 안전문 검지장치와 차내 CCTV 설치를 100% 달성해 승강장 및 차내 안전대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도큐는 지난해 12월 일본 국토교통성이 공표한 '철도 교통 안전 정보'에서 주행 km 당 사고건수가 가장 낮은 것을 강조하면서 "도큐 전철은 안전을 가장 중요한 성과하고 생각하면 모두가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도 밝혔다.

 

이에 도큐 전철은 "앞으로 야간 작업시 안전 점검을 철저히 하고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며 이상 발생시의 조기 복구 체제를 꾸준히 강화하겠다"며 "건널목 안전 대책 중 하나인 '3D식 장애물 검지 장치' 설치 100 %를 향해 계속 나아가겠다"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