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톡 앱 접속화면 (=자료사진) / 철도경제
코레일톡 앱 접속화면 (=자료사진) / 철도경제

[철도경제신문=장병극 기자] 디도스(DDoS) 공격에 대응하는 과정서 코레일톡에서 1시간 가량 전산 장애가 발생했다.

한국철도공사(코레일)는 6일 오전 6시 10분경 렛츠코레일 홈페이지와 코레일톡 앱, 승무원용 단말기(MTIT)에서 승차권 예약ㆍ발매 장애가 났다고 밝혔다.

코레일 승차권 예발매시스템뿐만 아니라 SRT앱도 동시에 장애가 발생했다. 다만, 역창구와 자동단말기 등은 문제가 일어나지 않았다.

코레일은 "5일 오후 30시경 해외발로 추정되는 디도스 공격이 지속 탐지돼 모니터링 중, 6일 오전 5시 50분경 디도스 대응과정에서 오류로 인한 장애가 발생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설명했다.

장애가 나자 코레일은 우선 승차권 예매 승객에게 장애상황 및 열차이용 안내 등을 문자메세지로 발송했다.

또 장애가 발생하지 않은 역 창구 등에 안내 직원을 배치, 이용객 불편을 줄이고자 했다.

코레일은 "디도스 등 급증하는 사이버공격에 적극 대응해 안정적으로 전산시스템을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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