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열차에 오르내리는 승객은 아직도 많은게 궁금합니다. 어떻게 하면 더 편하게 탈 수 있을까요. 한 사람의 승객의 입장에서 열차 '꿀Tip'을 풀어 드립니다. <열차이야기>는 당신을 위한 열차 활용 설명서입니다. =

[철도경제신문=박병선 객원기자] 무궁화호에 설치된 열차카페. 많이들 이용해 보셨죠?

과거에는 판매용 카트가 다녔지만 조용한 객실환경 조성 및 이동판매의 효율성이 좋지 않아 2008년부터 무궁화호는 4호차, 새마을호는 기존 식당차 위치인 2호차에 열차카페를 연결해 운행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열차카페 시설 노후화 및 판매 축소로 영업을 하지 않는 열차카페가 늘어나고 대부분의 입석승객이 열차카페에 탑승해 큰 혼잡이 빚어졌습니다.

이 때문에 열차카페는 다시 한번의 변신을 하는데, 기존에 다니던 열차카페 객차의 판매대와 컴퓨터, 게임기, 안마기, 노래방을 철거하고 테이블과 롱시트를 설치하면서 최소한의 물품 구입이 가능하도록 자동판매기를 배치했습니다.

무궁화호 열차카페, 살펴보러 갈까요?

리뉴얼된 무궁화호 열차카페는 현재 열차카페를 의미하는 외부의 연두색 랩핑을 제거했습니다.

따라서 열차카페가 연결되지 않는 열차는 4호차도 객실 좌석이 조회되며 연결하는 열차는 3호차 바로 뒤가 5호차 객실로 조회가 됩니다.

열차카페에 들어서면 있었던 판매대와 노래방, 안마기 시설이 철거되고 그 자리에 전망형 간이 좌석 테이블과 입석 테이블, 롱시트가 새로이 설치되었고 바닥은 카펫에서 불연재 고무바닥으로 변경되어 음식물을 흘려도 간편하게 치울 수 있게 되어 쾌적한 환경이 되었습니다.

객실 남쪽에 재배치된 전망형 간이 좌석 테이블(9석)과 입석 테이블.

입석 테이블은 서서 혼자 이용하거나 마주보고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어 여행에 편리함을 더합니다.

객실 중앙에는 통근형 전동차에서 볼 수 있는 롱시트가 한쪽에 14석씩, 총 28석이 설치되어 기존 열차카페의 문제점이었던 입석 승객들이 바닥에 앉아가 열차카페를 이용하려는 타 승객에게 불편을 주는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롱시트 중간에는 4명, 3명 사이에 봉이 설치되어 열차 주행 시 흔들림에 대비하고 승객 사이 공간을 분리했습니다.

롱시트는 통근형 전동차에 설치되는 것과 같은 것으로 약간의 경도가 있지만 단거리 이용에서는 적절한 안락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열차카페는 기본적으로 열차 이용객의 식음료 이용을 위한 공간으로써 선반이 없으니 입석으로 열차카페를 이용하고자 한다면 롱시트 밑 또는 롱시트와 테이블사이 공간을 활용해 수하물을 보관하면 됩니다.

객실 북측에는 멀티 자동판매기와 전망형 간이 좌석 테이블(6석)과 입석승객을 위한 힙 레스트가 배치되었습니다.

과자, 음료 등을 판매하는 멀티 자동판매기는 기존 안마의자 옆에서 객실 북측으로 이동배치해 공간을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하게 되었습니다.

힙 레스트는 입석이어도 엉덩이를 걸치고 편안한 이용을 할 수 있도록 설치되었습니다.

힙 레스트에 안전봉이 설치되어 있어 열차 주행중 흔들림이 있어도 잡을 수 있도록 안전을 고려한 모습이 돋보입니다.

개선된 무궁화호 열차카페는 창문 상단에 이중안전 콘센트가 추가로 설치되었습니다.

총 18장인 창문 위에 2구 콘센트가 신설되었기에 기존 객실 단부에 설치되었던 총 8구에서 36구가 추가되어 44구의 콘센트가 확보되었습니다.

이용객이 많은 특정 기간과 시간대에 이동하는 입석 승객들, 특히 통근을 목적으로 이용하는 승객은 업무로 인해 개인 휴대 사무기기 이용이 있는데 통근뿐만 아닌 여행 중 개인 전자기기의 충전 또한 용이하고 테이블도 설치되어 있어 서비스가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다만 콘센트가 창문 위에 있어 위치가 다소 높기 때문에 충전기의 전선을 긴 것으로 준비해야 원활한 이용이 가능합니다.

이중안전 콘센트의 사용법은 플러그를 삽입 후 가볍게 누르며 오른쪽으로 돌리면 플러그가 접속됩니다.

무리한 힘을 가하면 파손되어 감전, 사고의 위험이 있습니다.

열차카페 외부의 서비스공간은 존치되어 있습니다.

서비스공간으로는 화장실과 세면대, 소변실이 있습니다.

열차카페가 리뉴얼되면서 객실 내부의 휴지통이 철거되었기 때문에 쓰레기 처리는 서비스공간의 휴지통을 이용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새롭게 개선된 열차카페를 살펴봤습니다.

무궁화호 열차카페는 경부, 호남, 전라, 장항선 등 주요 노선 무궁화호에서 운영되고 있습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철도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