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호선 직결운영비는 서울시, 시설비는 서울-인천 '절반씩'
오세훈-유정복 시장 합의, 사업주체 국토부ㆍ서울시
기술ㆍ사업비 적정성 검토용역 착수..."사업성 낮다"
공항철도, 차량구매ㆍ기지개량 비용↑...사업비 증가원인
9호선, 선로시설물에 '무리'갈 수도...유지보수비용↑

30일부터 투입될 9호선 증차분 차량. 현대로템에서 제작했다. / 사진=서울시
9호선 전동차. / 사진=서울시

'서울 9호선-공항철도 직결사업'이 당초 예상보다 경제성(B/C)이 낮게 나오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직 기술적 검토와 사업비 적정성 등을 분석하는 용역이 진행 중인 만큼, 최종 판단을 하기엔 이르다는게 관계기관의 설명이다.

하지만 업계 일각에선 이 사업도 수도권 철도사업인데, 경제성이 낮게 나오면 추진 동력이 떨어질 수 밖에 없다고 지적한다. 당장 기재부의 문턱을 넘을 수 없기 때문에 제동이 걸린다. 9호선 궤도시설물의 한계하중와 직결차량 운행 가능 횟수 등 기술적으로도 따져볼 게 있다.

18일 업계에 따르면 9호선-공항철도 간 직결운행에 대한 기술 및 사업비 적정성 검토용역은 내년 1월 말께 끝날 예정이다.

9호선-공항철도 직결 사업은 24년을 끌어오다가 지난해 11월 17일, 오세훈 서울시장과 유정복 인천시장이 '인천시-서울시 교통현안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으면서 다시 속도를 내기 시작했다.

9호선 직결 운영비는 서울시가 전액부담하되, 인천시민의 교통 편의 수혜 등을 감안해 서울시가 부담해야 할 시설비의 절반을 인천시가 나눠 내기로 합의하면서다. 

이전까지 인천시는 법적 근거가 모호하단 이유로 직결운행에 필요한 운영ㆍ시설비 등 사업비를 분담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고수해왔다. 민자철도인 공항철도 소유권은 정부(국토부)에, 9호선 소유권은 서울시에 있다.

9호선과 공항철도는 건설 당시에 직결 운행에 대비한 연결 터널과 선로 등을 미리 만들어 놓고서도 사용하지 않았다.

공항철도는 교류 2만 5000볼트(V)를 쓰지만 9호선은 직류 1500볼트(V)를 쓰는 등 전기공급방식부터 다르다. 두 노선을 오갈 수 있는 교ㆍ직류 겸용 전동차를 새로 도입해야 하고, 일부 시스템도 개량해야 한다.

2015년 국토부는 '두 노선을 직결운행하기 위한 전동차를 발주할 예정으로, 2019년 완료를 목표로 추진 중'이라고 밝힌 바 있지만, 서울시와 인천시 간 운영ㆍ시설비 분담을 두고, 이견을 좁히지 못하면서 답보상태에 빠졌다.

직결운행 사업비 3500억 추산, B/C 0.6 불과...이대론 어려워

오세훈 서울시장과 유정복 인천시장이  지난해 11월 17일 서울시청에서 열린 '인천시-서울시 교통현안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식'에서 협약을 체결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사진=인천시
오세훈 서울시장과 유정복 인천시장이  지난해 11월 17일 서울시청에서 열린 '인천시-서울시 교통현안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식'에서 협약을 체결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사진=인천시

지난해 오세훈 시장과 유정복 시장이 운영ㆍ시설비 분담 문제를 두고 전격 합의하면서, 두 노선간 직결운행을 위한 검토 용역에 들어갔다. 앞서 2015년에도 직결운행 이행계획을 마련하기 위한 연구용역을 한 적이 있다.

이번에 사업비를 다시 분석해보니, 2015년 당시 추산했던 비용보다 2배 가까이 늘어났는데, 약 3500억 원 정도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업계 관계자는 "현재까지 검토한 바에 따르면 경제성(B/C)이 0.6 수준"이라며 "1이 넘어야 사업성이 있는 것으로 판단해 기재부 심의를 통과할 수 있는데, 크게 못미친다"고 언급했다.

사업비가 늘어난 원인 중 하나가 전동차 구입비다. 직결운행용 전동차는 교ㆍ직류 전기공급방식에 모두 호환돼야 한다. 또 공항철도 구간에서도 운행하기 때문에 일반 도시철도 전동차보다 사양이 높아야 한다. 

전동차는 서울시에서 4개 편성, 국토부(공항철도)에서 4개 편성씩 총 8개 편성을 도입할 예정인데, 이는 2015년에 합의했던 내용과 동일하다.

그 사이 물가가 오르면서 1개 편성당 차량 구입비뿐만 아니라, 시설개량비 등 전반적으로 사업비가 증가했다는게 서울시의 설명이다.

차량기지도 문제다. 현재 공항철도 차량기지에 직결운행용 전동차를 정비할 수 있는 시설이 추가로 확보돼야 하는데, 부지 매입 등에도 비용이 많이 들어간다.

업계 관계자는 "공항철도는 민자철도인데, 자칫 경제성이 충분히 확보되지 않은 상태에서 차량 구입ㆍ시설 보완 등을 위해 국비를 투입하면, 기재부 입장에선 '특혜를 준다'는 오해를 받을 수도 있다"고 언급했다.

"9호선 유지보수비용 늘어날 것...서울市서 떠안아야"

공항철도 전동차. / 철도경제
공항철도 전동차. / 철도경제

9호선과 공항철도 간 전동차를 직결 운행했을 때 서울시가 떠안아야 하는 9호선 유지ㆍ보수비용도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업계 관계자는 "9호선 전동차의 무게가 약 200톤인데, 공항철도 전동차는 약 250톤으로 28% 정도 무겁다"며 "궤도ㆍ침목 등을 9호선 전동차에 맞춰 깔아놨는데, 여기에 공항철도 차량이 통과하면 '피로하중'이 증가하게 돼 9호선 구간의 유지보수비가 상승하고, 기존 선로시설물이 견디는데 한계가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현재 9호선 차량운행 횟수도 살펴봐야 한다"며 "2015년경 검토 때보다 운행횟수가 크게 늘어 지금은 약 490여 회 다니는데, 두 노선간 직결운행을 위한 전동차를 추가 투입하는게 어느정도 가능한지도 따져봐야 한다"고 했다.

이에 대해 서울시 교통정책과 철도계획2팀 관계자는 "직결 운행 시 '9호선 유지보수비 증가' 등 장래에 소요되는 비용은 사업비에 반영되지 않은 걸로 안다"며 "이러한 부분까지 포함하면 사업비가 더 늘 수도 있다"고 언급했다.

이어 "검토용역 중간보고까지의 내용이고, 사업비 등도 대략적인 금액을 산출한 정도이다"며 "용역 막바지에 검토가 끝나 사업비를 추산하면, 경제성이 있는지 최종 판단할 수 있고, 사업비가 늘어난 이유도 구체적으로 알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지난해 두 지자체장 간 협의한 사항인만큼, 서울시도 당연히 이 사업을 추진한다는 입장이고, 지금으로서는 어떻게든 사업을 진행할 수 있는 여러가지 방안을 놓고 검토하고 있는 단계"라고 말했다.

9호선-공항철도 직결사업은 유정복 인천시장의 공약사업이기도 하다. 

인천시 교통국 철도과 관계자는 "인천시는 직결운행에 필요한 운영ㆍ시설비를 분담해야 하는 의무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지난해 시설비의 절반을 부담하기로 합의하는 등 의지를 밝혔다"며 "이 사업의 주체인 국토부와 서울시가 의지를 가지고 추진해야 할 문제"라고 말했다.

/ 장병극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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